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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증권사리포트] 네이버NAVER:: 2020년 하반기 예상실적

by 워렌다핏 2020. 7. 20.

이 게시글에서는 현시점(2020.7.14.) 시가총액 국내 코스피 TOP4인 NAVER에 대한 경제리포트 내용을 요약하겠습니다.

 

우선 네이버를 단순한 검색포털회사라고 생각하신다면 큰 오해입니다.

네이버는 한국의 최대검색포털일 뿐만 아니라, 모바일 메신저 라인, 동영상 카메라 스노우, 네이버웹툰의 서비스를 하고 있으며 e커머스 시장이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코로나 19의 확산에도 시장 대비 매우 강한 흐름을 보였는데요, 대표적으로미국의 FANG(Facebook, Amazon, Netflix, Google)이 그렇습니다. 오히려 코로나19의 확산으로 홈코노미(Home+Economy)가 확산되면서 강한 성장세를 보인다고도 할 수 있습니다.

 

미국의 FANG(Facebook, Amazon, Netflix, Google)은 광고, 유통, 미디어, 컨텐츠, 웹서비스, 커머스까지 진출해있으며 글로벌 시장을 장악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내수시장에도 이들과 같이 생활전반을 지배적으로 장악하고픈 기업이 있으니 네이버(NAVER)와 카카오(Kakao)입니다. 아래 그림은 FANG과 NAVER, kakao가 진출한 사업을 비교한 그림입니다.(2020.04.06기준)

 

 

NAVER&kakao 와 FANG의 비교1 (출처-sk증권 리포트:::견고한펀더멘털과 언택트Untact 키워드의 조화)
NAVER&kakao 와 FANG의 비교2 (출처-sk증권 리포트:::견고한펀더멘털과 언택트Untact 키워드의 조화)

 

 

보시다시피 네이버와 카카오는 FANG이 진출한 여러 사업에 대부분 발을 걸치고 있습니다. 발을 걸친 각 분야에서 성공을 한다면 글로벌시장을 장악한 FANG과 같이, 내수시장을 장악, 독점하는 구조를 만들 수 있겠습니다. 현재 어떻게 하고 있는지, 내수시장 장악을 위해 필요한 것은 어떤 것이 있을지 알아보겠습니다. 


 

 

 

 

네이버의 e커머스 업계 1인자가 되기 위한 행보

 

 

네이버쇼핑 플랫폼의 구성(출처-유진투자증권리포트::NAVER(035420)커머스 시장에서도 1인자 자리를 노린다)

 

 

 네이버쇼핑은 스마트스토어를 통해 기업이 아닌 수많은 개인이 스토어를 열 수 있는 시장을 열었습니다. 로나 전 3달과 비교했을때, 네이버 쇼핑의 신규 스마트스토어 창업 수는 코로나 후 3달 월 평균 45%가 증가하였습니다. 또한 월 매출액 1억이상 스마트스토어 40% 증가하였습니다. 실제 한국의 거래액 기준으로 e커머스 플랫폼 3강 네이버와 쿠팡, 이베이코리아로 꼽을 수 있습니다. 네이버는 이러한 탄탄하고 성장하고있는 e커머스를 기반으로 금융 분야에도 손을 뻗고 있습니다. 이렇게 IT회사가 주도하여 IT기술에 금융을 접목한 서비스를 테크핀이라고 합니다.(핀테크는 그 반대로, 금융회사가 주도하여 금융에 IT기술을 접목한 서비스입니다.)


 

 

 

 

 

탄탄한 e커머스를 기반으로한 금융업 확장

 

 

국내외 주요 테크핀 금융업 진입 현황 (출처-sk증권 리포트:::견고한펀더멘털과 언택트Untact 키워드의 조화)

 

 

위 그림을 보시면, 세계적 기업인 Amazon, Google, Facebook 보다도 NAVER 와 kakao가 훨씬 폭넓은 서비스를 제공 중이거나 진입예정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얼마전 네이버 통장과 네이버 멤버쉽을 출시한 네이버의 궁극적 목표는 자산관리 플랫폼으로의 진화입니다. e커머스를 기반으로 금융까지 다 해먹겠다는 큰 그림을 가진 네이버 생태계의 핵심은 바로 포인트입니다. 네이버페이를 쓰시는 분들은 알겠지만, 네이버 페이 포인트때문에 지속적으로 네이버페이를 사용하게 됩니다. 

 

 

 

 

네이버페이의 포인트제도(출처-유진투자증권리포트::NAVER(035420)커머스 시장에서도 1인자 자리를 노린다)

 

 

 

일반적 업계의 관행은 가맹점 포인트와 페이결제 포인트가 독립적으로 존재합니다. 예를 들어서, 우리가 ○○아이스크림 가게에 가서 △△카드로 결제를 하면, ○○ 포인트와 △△ 카드 실적 포인트가 따로 쌓이는 것입니다. 하지만 네이버 쇼핑에서 쇼핑을 하고, N페이로 결제를 하게 되면, 쇼핑 적립금과 결제 적립금이 네이버페이에 한꺼번에 포인트로 쌓이게 되는 것입니다. 분산된 포인트를 하나로 합치니, 소비자 입장에서는 금방 불어나는 포인트에 깜짝 놀라게 됩니다. 또한 이러한 네이버포인트를 이용하여 네이버웹툰 등 네이버 자체 컨텐츠를 이용할 수 있으니 '네이버 생태계'라 할만합니다.

 

아래의 그래프를 보면 알 수 있듯 네이버페이의 거래액은 꾸준히 늘어나고 있습니다.

 

네이버페이 거래액 (출처-sk증권 리포트::: NAVER(035420)견고한펀더멘털과 언택트Untact 키워드의 조화)

 

네이버는 고객들이 포인트 때문에 네이버페이를 쓴다는 사실을 당연히 알고있고, 이를 이용하여 더욱 많은 고객을 확보하고 유지하기 위해 플러스 멤버십을 지난 6월 1일 출시했습니다. 

 

네이버 플러스 멤버십 주요 내용(출처-유진투자증권리포트::NAVER(035420)커머스 시장에서도 1인자 자리를 노린다)

 

읽어보면 아시겠지만, 이러한 플러스멤버십은 이용요금을 내면 더욱 많은 포인트 적립이 가능하며 네이버 자체컨텐츠를 즐길 수 있습니다. 

 

 

월 20만원 결제금액을 기준으로 Heavy User와 Light User의 비중은 5:5입니다. 플러스멤버십에 가입할 경우 객단가(고객 1인당 평균 매입가)가 각각 30%, 200% 상승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고객들의 네이버 페이에 대한 충성도가 올라가며, 이로인해 네이버 쇼핑의 성장이 더욱 가파르게 이어질 것이라는 것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또한 네이버는 지난 6월 22일 NF보험서비스 상호로 법인 등록을 마쳤습니다. 구체적인 보험 사업 계획은 밝히지 않았으나, 미래에셋금융그룹과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한 상태입니다. 앞으로 어떤 행보를 보일지는 두고 봐야겠습니다.


 

 

 

 

네이버의 물류전략이 필요한 시점

유진투자증권의 주영훈 애널리스트는 이렇게 성장하고 있는 네이버에게 필요한 것은 물류전략이라고 이야기합니다.

 

주 이용 모바일 쇼핑 앱 설문(출처-유진투자증권리포트::NAVER(035420)커머스 시장에서도 1인자 자리를 노린다)

 

설문의 일부만 가지고 왔습니다. 쿠팡을 주로 이용하는 이유를 물었을때, 빠른 배송이라는 답변이 약 80%입니다.

 

아마존의 주요 특징 (출처-유진투자증권리포트::NAVER(035420)커머스 시장에서도 1인자 자리를 노린다)

 

반면 네이버쇼핑을 주로 이용하는 이유는 간편결제라는 답변이 약 60%입니다. 네이버 쇼핑은 이제까지 물류에 대한 직접적인 투자를 하지 않았습니다. 활성화되는 e커머스시장에서 효율적이고 빠른 배송을 할 수 있어야 시장에서 높은 점유율을 차지할 수 있다는 것은 이미 아마존을 통해 검증되었습니다. 물류 시스템을 구축하는 방향은 정해져 있진 않지만, 네이버 또한 어떠한 방향으로든 물류 시스템을 정비해야 커머스 시장의 독보적 1인자가 될 수 있을 것입니다.


 

 

결론 

네이버 쇼핑의 성장세가 두드러지며, 테크핀과 연계하여 더욱 승승장구하리라 기대됩니다. 플러스멤버십과 테이버통장 등 네이버파이낸셜의 행보로 미루어 보아, 충성도높은 고객층을 확보 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우리의 생활 곳곳에 스며든 네이버는 수익의 약 50%에 달하는 광고수익(광고+비지니스플랫폼)을 얻고 있는데 이는 대기업이 아닌 개인이 광고를 내는 요즘의 흐름과 동일하므로 탄탄한 수익원이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네이버는 2019년 R&D비율(연개구개발비)이  약 26%로 가장 높았습니다. 활발한 연구개발을 지속하여 네이버가 진출한 각 사업에서 승승장구 한다면 우리나라의 내수시장을 장악하리라 기대됩니다.


 

 

 

 

목표주가

20년 7월 20일 기준 주가는 263,000원입니다. 현재 조정구간이라고들 합니다.

목표주가로 키움증권에서는 360,000원,

유진투자증권에서는 330,000원을 제시하며 매수를 추천했습니다. 

 

20.07.20. 장 마감후 네이버 주가(출처-네이버 금융https://finance.naver.com/item/main.nhn?code=035420)

 

 

 

 

 

※이 글은 증권사 리포트를 요약했을 뿐, 투자 및 주식 매매는 개인의 선택입니다. 

 

네이버가 워낙 덩치가 큰 회사라 글이 길어졌습니다. 

그럼 이만

모두 부자되세요~!! 💰💵💶

 

 

 

**참고한 증권사리포트 및 기사**

유진투자증권:: NAVER(035420)커머스 시장에서도 1인자 자리를 노린다

SK증권:: NAVER(035420)견고한 펀더멘털과 언택트Untact ) 키워드의 조화

키움증권:: NAVER(035420)1황이 되려는 커머스와 북미웹툰

네이버 R&D비중 25.9%로 1위

데이터로 보는 2020년 이커머스 비지니스 인사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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